행정/의회
포천시, 읍면동 복지허브화로 맞춤형복지서비스 제공
소흘읍․신북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 포천시 복지허브화 앞장
포천플러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6/12/02 [13:22]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주민밀착․찾아가는서비스․민관협력체계…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     © 포천플러스

포천시(시장 권한대행 민천식)는 ‘시민이 행복한 도시, 포천’을 만들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시민을 위한 맞춤형복지시책을 활발히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     ©포천플러스

 시는 지난 6월, 소흘읍사무소와 신북면사무소의 명칭을 행정복지센터로 바꾸고, 읍면동 복지허브화의 기반인 맞춤형복지팀을 신설했다. 시는 맞춤형복지팀에 사회복지담당 공무원을 배치해 더욱 전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란 시민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읍면동의 복지기능을 강화해 도움이 필요한 지역주민에게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소흘읍과 신북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방문상담 등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에 대해 통합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복지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연계해 지역사회에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     ©포천플러스

 소흘읍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지역 실정을 잘 알고 있는 마을 이장을 복지 매니저로 활용해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 1회 이상 맞춤형복지팀원을 포함한 행정복지센터 전 직원이 현장방문을 실시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연계․제공해 복지전달체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     © 포천플러스

이외에도 소흘읍 맞춤형복지팀은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 내 숨어있는 복지자원을 발굴해 연계하는 ‘나눔 릴레이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홀몸 어르신을 위한 사랑의 케이크 전달사업, 저소득층 아동과 노인을 위한 외식지원사업, 나눔을 사랑하는 모임(나사모)의 경로당 순회 경로잔치, 동절기 진료보조 택시바우처 ‘행복한 발걸음 사업’,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하는 공부방 만들기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신북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은 ‘아름다운 동행, 맞춤형복지로 나게 치자!’라는 구호를 내세워 맞춤형복지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신북면 맞춤형복지팀은 복지허브화와 관련된 홍보 물품을 제작하고 지역주민에게 배포해 복지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신북면 맞춤형복지팀은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진행해 마을의 동향과 복지사각지대를 살피고 있다. 또한, 민관협력을 통해 지역 실정에 맞는 복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저소득층 외식지원사업, 명절 이웃돕기사업, 실버용품 지원사업, 학용품꾸러미 지원사업, 나들이 사업 등 복지 취약계층의 필요에 맞는 맞춤형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아름다운 동행’ 사업은 민간단체와 군부대 등의 협력으로 이루어져 견고한 지역사회 복지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포천시는 2016년 소흘읍과 신북면 읍면동 복지허브화를 시작으로, 2017년 5개소(가산면, 일동면, 영북면, 포천동, 선단동), 2018년 7개소(군내면, 내촌면, 창수면, 영중면, 이동면, 관인면, 화현면)까지 전체 14개 읍면동으로 확대․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인화 포천시 시민복지과장은 “적극적으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민관협력을 통해 마련된 복지자원이 필요한 이웃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읍면동 복지허브화와 맞춤형복지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소흘읍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031-538-4115), 신북면 행정복지센터 맞춤형복지팀(☏031-538-4366)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의선 기자.

 

 

ⓒ pcnplu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천시, 한수원 등과 양수발전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