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27일 포천중앙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신규직원 및 회계·토목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023년 감사 사례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반복 감사 지적사례를 공유하고 담당자 업무 매뉴얼을 소개해 업무 처리 체계화를 통한 직원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220여 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포천시의 실제 감사 지적 사례를 중심으로 ▲분야별 감사사례 ▲담당자 업무 매뉴얼 소개 ▲감사(조사)개선 방안 안내 등 맞춤형 사례교육 위주로 진행됐다.
특히, 예산·회계 분야 각종 지적사례의 실무적인 처리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타 시·군의 최근 사례와 함께 추진 과정 중 실수할 수 있는 부분을 소개해 실무자의 관리·감독 능력을 강화하는 체감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했다.
이와 함께 반복적인 감사 지적사례 발생을 막기 위해 전자적 방식의 인수인계 방법과 담당자 업무 매뉴얼 작성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사례 중심의 강의로 이루어져 쉽게 체감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며,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시민에게 신뢰받는 포천시가 될 수 있도록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담당관에서는 이번 감사사례 교육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감사사례 원문 열람(검색) 시스템을 구축해 반복적인 감사 지적사례 제로화 및 청렴도시 포천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영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