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국립수목원, ‘하늘소’ 전자도감 무료 공개
하늘소부터 희귀종까지 총 망라
포천플러스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7/02/03 [16:19]  최종편집: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 전자도감 표지     © 포천플러스

산림청 국립수목원(원장 이유미)은 산림곤충 연구에 대한 성과로서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종 도감을 전자책 형태로 발간하여 무료로 공개한다.

색깔이 화려하고 무늬가 아름다운 희귀 곤충인 루리하늘소의 표본정밀사진   

하늘소는 우리 주변과 가까운 산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곤충이면서도, ‘장수하늘소와 같이 천연기념물이자 국내 멸종위기종은 물론 초록하늘소와 같은 희귀종까지 다양하여 많은 관심이 필요한 산림곤충이기 때문이다.

 

하늘소과는 전 세계적으로 약 33,000여종 분포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약 360여 종이 기록되어 있다.

 

하늘소과는 갑충류 곤충으로 겉껍질이 단단하며 색깔도 화려해 많은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곤충이기도 하다.

 

하늘소는 꽃가루를 옮겨 열매를 맺게 하는 화분매개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죽은 나무를 분해하여 숲 속 분해자 역할을 한다.

 

그러나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들은 소나무재선충을 옮겨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종이다.

▲  주로 후박나무를 먹고 산다하여 이름 붙여진 후박나무하늘소의 표본정밀사진  

이번에 공개된 우리 숲에서 만날 수 있는 하늘소 200전자도감은 하늘소 200종에 대하여 표본정밀사진과 자연 현장에서의 생생한 생태사진을 담아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구성하였으며, 형태적 특징, 분포 정보, 먹이식물 정보를 다양하게 담고 있다.

 

이 전자도감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 ‘전자북코너와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 ‘연구간행물코너에서 전자책 형태로 누구나 무료로 볼 수 있다.

▲     © 포천플러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이번 전자도감의 무료 공개를 통해 우리 하늘소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산림 생태계 안에서의 곤충 종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란다.”라고 하며, “다양한 정보 공개 방법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유익한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의선 기자.

 

 

ⓒ pcnplu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포천시, 2025년 축산악취개선 공
많이 본 뉴스
광고